키워드 검색

  MEMU

CATEGORYS

 나의 뜨락

 뜨락 소모임

고객센터

마이페이지

   
thumbnail
뜨락멤버
POST VIEW
 디지털・가전취미 / 영상 3D 180

가볍게 써보는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 도킹 스테이션  답글달기
작성자 뜨락

Suwon rose 

1 /  view. 583 / date. 2023-04-12

제품명 :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 도킹 스테이션 TH3P4 미니 GPU 도크 그래픽카드 확장 외부 썬더볼트 3 4 PD 60W 40Gp

썬더볼트로 노트북에서 외장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려고 구매했는데요. 일단 그래픽카드는 GTX 3070하고 GTX 3080Ti 로 테스트해봤습니다.
노트북은 LG그램이었는데요. LG그램은 딱히 그래픽용으로 쓰기 그래서 한번 테스트 해봤습니다.



본체는 235,900원 쿠팡에서 구매를 했고, 알리에 가보면 조금 더 싸게 구매를 할 수 있는데요. 급하게 해보고 싶어서 쿠팡에서 본체와
GreatWall E650 CP FROZEN 80PLUS 모듈러 파워 서플라이 650W 를 추가로 구매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처음엔 일반 PC에서 썬더볼트 지원 pci카드를 설치해서 이 외장 도크스테이션을  사용할 수 있는지 해봤는데요. 
SUNIX UPD2018-B USB3.1 Gen 확장카드 사용...

이넘은 실패! 이 카드는 그냥 그래픽카드의 DP포트를 썬더볼트 지원 모니터 등에 그래픽 신호를 뿌려주는 역할만 하는것 같네요.
20만원대 다른 카드도 있는데 원하던 썬더볼트 외장 그래픽 이용이 과연 될지도 모르고 해서 그만뒀습니다.

LG 그램 노트북에 썬더볼트 포트가 있어서 그걸로 해봤는데요. 약간의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잘되었습니다.
일단 노트북 모니터에 접속이 되어 있는지 초기에는 GTX3080Ti를 잡지 못했는데 노트북 모니터를 비활성화 하고 다시 잡으니 제대로 잡혔네요. 

  

모니터는 외장 4k모니터를 연결


테스트를 해본 결과 역시 노트북 퍼포먼스가 좋지 않아서 그런지 제 성능의 60~70%정도 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마 노트북도 그래픽 성능에 맞게 맞춰주면 80%이상 나올것 같네요.

기타 VR연결을 해서 스팀에 있는 게임을 해봤는데요. 역시 이것도 그런대로 가동이 됩니다.
외부에 VR시연이 있을 때 사용해도 괜찮아보이네요.
 




Reply list

전체목록 작성자목록